측정할 수 없으면 관리할 수 없다

프리콘

“측정할 수 없으면 관리할 수 없다(If you can’t measure it, you can’t manage it.)” 계량적 데이터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한 피터 드러커의 유명한 말이다. 측정할 수 없으면 관리할 수 없고, 관리할 수 없으면 개선할 수 없다. 잘못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잘못되었는지에 대한 냉철한 측정이 요구된다. 건설 프로젝트의 성공률이 얼마나 되냐고 질문한다면 어떻게 답할 수 있을까? 공사 준공일만 준수하면 성공적인 프로젝트라고 판단할 수 있을까?

영국의 대표적인 건설 혁신 운동인 ‘건설 재인식(Rethinking Construction)운동’은 후속 조치로서 건설 생애 주기 동안의 각 활동에 대한 성과를 측정하고 개선 목표를 설정하기 위하여 핵심 성과 지표(KPI, Key Performance Indicator)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핵심 성과 지표는 건설산업과 타 산업의 성과를 비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건설산업의 다양한 종사자(발주자, 설계자, 시공자, 하도급업체, 공급업체 등)들이 사용할 수 있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핵심 성과 지표인 KPI는, 각 조직에서의 성과를 분석하고, 타 프로젝트, 나아가 타 산업과 그 결과를 비교함으로써 건설 프로젝트와 산업의 성과 향상 여부를 판단하는 것에 그 활용 목적이 있다.

핵심 성과 지표인 KPI는 공사 기간(time), 공사비(cost), 공사 품질(quality), 발주자 만족도(client satisfaction), 발주자 요구사항 변경(clients changes), 비즈니스 성과(business performance), 보건 및 안전(health and safety)의 7가지 유형으로 구분될 수 있다. 특기할 점은 ‘발주자 요구 사항 변경’이 핵심 성과 지표에 포함되어 있다는 점이다.

발주자에 의한 잦은 설계 변경, 불명확한 요구 사항과 같은 요인이 건설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수행에 걸림돌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지표로, 이와 같은 지표들이 정부 주도로 만들어졌다는 점을 상기할 때 영국 정부의 혁신에 대한 의지를 엿볼 수 있다.

건설 프로젝트는 오랜 기간 동안 다수의 참여자들에 의해 수행되는 복합 작업이기 때문에 프로젝트의 성공을 보는 기준이 다양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프로젝트 성공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성공의 기준을 정의하고, 측정하고 관리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이를 통해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만들기 위한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

건설 프로젝트 성공의 결과는 성공 평가 요인으로 구성된 평가 지표를 통해 측정할 수 있다. 프로젝트 성공 평가 요인이란 프로젝트 성공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측정 가능한 성과 지표들을 가리키며, 일반적으로 예산(공사비), 공기, 기능성, 참여자의 만족도 등과 같이 객관적 지표와 주관적 지표들로 구성된다.

이와 같은 다양한 성공 평가 지표들을 활용하여 프로젝트 성공 여부를 최종적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 프로젝트 성과를 정량적으로 측정하고 이 결과를 종합하여 점수화한 일종의 ‘성공 방정식(Success Equation)’을 활용할 수 있다.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위한 평가서’를 만들어 참고할 수 있도록 부록으로 첨부하였다.

성공하는 프로젝트에는 수학 공식과 같은 성공 방정식이 존재한다는 믿음으로 능력, 열정, 방향성(철학)의 상관관계를 정의한 바 있다. 사람의 성공이나 회사의 성공은 기본적으로 능력이 있고, 거기에 열정이 뒷받침되어야 하며, 결정적으로 옳은 방향성을 갖는 철학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뛰어난 웅변술과 열정을 가졌던 히틀러(Adolf Hitler)는 능력과 열정은 뛰어났지만 잘못된 방향성과 철학을 갖고 있었기에 인류에 큰 해악을 끼쳤고, 슈마이처(Albert Schweitzer)는 ‘생명에 대한 경외’라는 고유한 철학을 바탕으로 인류에 지대한 공헌을 남겼다.

이 성공 방정식은 건설 프로젝트에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다. 건설 프로젝트의 성공 방정식에도 방향성과 철학은 매우 중요하다. 잘못된 방향성과 철학을 갖고 만들어진 프로젝트는 사회 질서를 어지럽히고,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을 야기하는 해를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끄는 핵심 성공 요인들이 모두 올바른 방향으로 영향을 주고받을 때, 프로젝트는 비로소 성공의 궤도에 진입할 수 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