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에 비용 절감이 중요하다

프리콘

프리콘(pre-construction)은 건설 프로젝트 생애 주기 5단계 중 시공 이전단계인 기획, 설계, 발주의 3단계를 총칭한다. 이 단계에서는 프로젝트 목표 수립, 설계도면 작성, 발주 관련 업무를 수행하며 시공을 준비하는 사전 활동을 한다. 특히 원가, 일정, 품질에 관련된 제반 사항을 시공 전에 사전 검증하여 프로젝트가 계획에 따라 수행될 수 있도록 하는 사전활동을 종합하여 프리콘이라 한다.

건설 프로젝트에서 초기 단계의 활동은 비용 측면에서 그 효과가 매우 크다.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설계 이전 단계와 설계 단계의 활동이 전체 프로젝트 비용에 90%(65%+25%) 영향을 미친다. 즉 초기 단계에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회나 영향력이 매우 크지만, 시간이 지나 프로젝트가 시공 단계로 접어들면 기회가 급격히 감소한다. 반면에 변경 비용은 시간이 지날수록 급증한다. 비용 영향 곡선(Cost Influence Curve)은 기회 곡선(Opportunity Curve)이라고도 하는데, 프로젝트 초기에 비용 절감 기회가 많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아주 단순한 곡선이다. 이와 반대로 시간이 지날수록 계획이나 설계를 반영하고자 할 경우 감당해야 하는 비용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함을 보여준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8f0000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93pixel, 세로 499pixel 이와 같은 자료들은 건설 프로젝트에서 프리콘의 중요성과 프리콘 활동이 갖는 파급력을 뒷받침하는 것으로서, 국내에서도 프로젝트 성공의 바로미터인 프리콘 활동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프리콘에 대한 정확하고 올바른 인식의 변화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프리콘에 대한 정확하고 올바른 인식을 바탕으로 프리콘

단계에서의 활동이 제대로 수행될 경우, 프로젝트 성과가 향상되고 결과적으로 고객 만족을 실현하는 선순환 생태계 구축이 가능해질 것이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