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콘 : 시작부터 완벽에 다가서는 일

일을 잘한다는 것은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한다는 의미

건물을 짓는 건설 활동도, 자동차 회사의 신차 개발 활동도, 광고 회사에서 캠페인을 기획하고 실행하여 고객의 제품이나 브랜드 파워를 향상시켜주는 광고 활동도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다. 회사의 생산 활동과 개인의 일도 프로젝트로 둘러싸여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무실에 앉아서 하고 있는 행정·기획 업무 등 모든 일은 프로젝트이며, 우리는 모두 프로젝트 매니저가 되어야 한다.

성공 프로젝트에는 다섯 가지가 있다

프로젝트 매니지먼트는 건설업을 출발점으로 삼고 있다. 이는 비단 건설업만이 아니라 여러 다양한 분야에서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실행하고 관리하는 사람들이 이 책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이다. 또한 현재와 같이 복잡다단한 경영 환경에서 프로젝트 발주자의 역할과 책임을 안고 매 순간 적절한 의사 결정을 내려야 하는 경영자들이 저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 책에서 저자는 무엇이 프로젝트의 성공인가를 정의하고, 이를 측정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난 후, 수십 년간 다수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에서 추출한 성공 공식 다섯 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프로젝트 리더인 발주자의 명확한 목표 제시 및 권한 위임, 기획과 초기 단계의 협업, 프로젝트의 탁월한 설계, 참여자 간의 신뢰와 협업, 프로젝트 전 과정에 걸친 관리가 그 다섯 가지이다.

시작부터 완벽에 다가서는 일, 프리콘

건설 프로젝트는 시공 전에 성패가 결정된다. 원가, 일정, 품질에 관련된 제반 사항을 시공 전에 사전 검증하여 프로젝트가 계획에 따라 수행될 수 있도록 하는 시공 전 사전 활동이 바로 프리콘이다. 따라서 프리콘이 프로젝트 성패의 80~90%를 좌우한다.

프리콘은 일종의 리허설이다. 영화에서 고난도 액션 신을 소화하기 위해 출연자들이 본 촬영 전에 수십 번의 리허설을 되풀이하듯이, 프로젝트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행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미리 파악하고 대책을 마련할 수 있다. 프리콘 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지면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기간과 비용 모두를 절감하여, 그 결과 초기 단계부터 프로젝트 성공에 성큼 다가서게 된다.

Leave a Comment